등산은 심리적, 생리적으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취미인데요. 자연 속에서 즐기는 육체적인 활동이기에 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인 안정감을 눈 닫고 합니다. 높은 곳에서 아래를 바라보며 탁 트인 시야에 마음을 평온하게 할 수도 있고, 긍정적인 기분을 유발해 갑갑한 세상 속에 스트레스로 가득한 현대인의 마음을 풀어주는 건전한 취미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력과 근력을 자연스레 향상해 주는데요. 산악의 다양한 지형형태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친구나 가족과 함께 즐기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요. 유독이 힘들었던 2023년 여름을 보내고 맞이하는 2023년 가을 속리산 등산코스를 거닐며 추억 한 장 남기시는 건 어떨까요?
속리산
속리산은 충북 보은군 내속리면과 경북 상주시 화북면 사이에 뻗어 있는 산인데요. 소맥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속리산국립공원은 최고봉인 천왕봉(1058.4m)을 중심으로 비로봉(1,054m), 길상봉, 관음봉(982m), 수정봉, 보현봉,문수봉, 두루봉, 묘봉 등 9개의 봉우리가 연이어 이어져있고, 그 사이로 문장대, 입석대, 경업대, 배석대, 학소대, 신선대, 봉황대, 산호대 등의 기암괴석과 암릉이 울창한 삼림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이룬다고 하는데요. 이에 속리산은 설악산, 월출산, 계룡산 등과 함께 남한을 대표하는 암산 중 하나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속리산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등산 코스
속리산 등산 코스 - 여적암 ~ 묘봉 코스(난이도 하)
여적암은 등산하기 위해서는 속리산 소방서 앞 속리교에서 다리를 건너지말고 좌회전을 한 뒤, 200m 전방에서 다리를 건너고, 건너자마자 우회전 후, 마을 길을 따라 계속 직진해 여적암지킴터로 가야 한다고 하는데요. 가능하면 여적암 앞에 주차를 하고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적암 갈림길에서 외쪽으로 접어들면 들머리가 나오며 등산로는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들머리에서 이정표까지 1.26km 구간은 매우 평탄한 구간이라고 합니다. 초급자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이 코스라고 하네요. 나무로 가득한 숲의 청량함과 폭 좁은 계곡들의 시원함을 만끽하며 걷다보면 갑자기 등산로가 없어지는 기이함이 등산의 재미를 준다고 하는데요. 네 번째 계곡을 따라 올라가야 등산로가 이어지기 때문에 초심자는 당황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정표를 따라 걷다보면 다음 기점인 북가치 구간을 만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구간은 1.3km로 꾸준히 오르막을 올라야 한다고 하지만, 어려움이 없어서 초심자도 쉽게 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북가치를 기준으로 묘봉까지는 0.56km 구간이라고 하는데요. 이 구간은 다소 힘들다고 하네요. 정상까지 오르막이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사람들을 위해 마지막 험한 구간에는 계단을 설치해 두어 쉽게 정상까지 갈 수 있다고 하네요.
묘봉(874m)은 속리산 천왕봉(1058m)의 이어지는 봉우리들 중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 막내 봉우리라고 합니다. 막내다 보니 가장 키가 작다고 하는데요. 대신 묘봉은 기암절경을 이루는 여러 암봉들을 거느라고 있다고 합니다. 묘봉 정상에 북쪽을 바라보면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와 중벌리 일대를 한 눈에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동남쪽으로는 묘봉의 모산, 속리산의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묘봉은 '기묘하게 생겼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속리산 등산코스 - 문장대 ~ 신선대 ~법주사코스(난이도 상)
속리산탐방지원센터에서 세심정갈림길까지 이어지는 3.8km 구간은 평지나 다름없는 국나이라고 하는데요. 이 구간은 오리숲길을 따라 여유 있게 걸으며 법주사에 다다르는데, 이 곳에서 시작되는 세조길이 세심정갈림길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세조길은 전나무숲 구간과 저수지 구간, 계곡 구간 등 세 구간으로 이뤄져 있고, 세조가 법회를 열었다는 복천암과 세심정까지 총 2.35km 구간을 여유 있게 걸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심정갈림길의 앞에는 천왕봉, 신선대, 문장대가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중사자암갈림길까지 1.9km 구간은 경사가 있다고 합니다. 비탈길이 많아 초심자에게는 많이 힘든 구간이라고 하네요. 어려운 구간만 지나면 보통 산길이 이어진다고 하는데 앞으로 이어질 산행과 비교했을 때 준비하는 단계라 보면 된다고 하네요.
중사자암갈림길에서 1.15km 이어진 곳에는 철계단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일명 '깔딱고개'로 불린다고 합니다. 오르면서 힘들었는데, 앞으로는 더 힘들어진다고 하니 초심자 분들과 함께 한다면 이 코스는 고려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철계단에서 다음 문장대까지는 0.25km 구간이라고 하는데요. 어려운 코스를 오른 뒤라 철계단을 오른 다음 바로 휴식 공간에서 휴식을 취한 뒤, 문장대로 올라가야 한다고 하네요. 문장대에 오르고 나면 남쪽으로 문수봉, 신선대, 입석대, 비로봉, 천왕봉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방이 막힘이 없어 파노라마와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문장대에서 신선대 갈림길까지 1.5km, 신선대갈림길에서 경업대까지 0.4km 구간, 경업대에서 세심정갈림길까지 2.3k 구간까지 끊임없이 오르고 수직에 가까운 철계단을 내려가며, 몸은 고단하고 눈은 호강하는 기이한 경험을 하며 이래저래 하산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아직 가보지 않은 코스이지만, 글을 통해 확인해 보았을 때도 결코 쉽지만은 않은 코스인 것 같습니다.
속리산 단풍가요제
가을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충북 보은군에서는 제 25회 속리산 단풍 가요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참가 신청 및 신청서 교부, 접수
- 신청서 교부 및 접수기간 : 2023.8.7 ~ 9.15
- 신청서 교부 : MBC 충북 홈페이지(www.mbccb.c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 접수방법 : 직접 또는 대리 접수 가능
1) 우편접수 : 충북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1322, MBC 충북 속리산 단풍가요제 담당자 앞(등기발송, 9.15 금까지 도착)
2) 팩스접수 : MBC 충북(043-239-7820)
3) 인터넷접수 : MBC 충북(song@mbccb.co.kr)
- 제출서류
1) 창작곡 : 참가신청서, MR(USB mp3 또는 wav), 악보 1부
2) 기성곡 : 참가신청서 , MR(USB mp3 또는 wav)
- 참가 자격은 : 전국 남녀(1968.1.1 ~ 2008.12.31 사이 출생자), 단 가수협회 회원 등록자, 본 가요제 본선 진출자는 제외
- 문의처 : mbc 충북 신성장 전략국( 043-229-7061)
✅ 예선
- 일시 : 2023.9.16(토) 9시30분
- 장소 : 충북 보은군 보은읍 이평리 175, 보은문화예술회관
✅ 본선
- 일시 : 2023.10.14(토) 18:00
- 장소 : 속리산 잔디공원 야외 특설 무대
✅ 시상금
- 대상 1팀(상금 1천만 원 및 트로피)
- 금상 1팀(상금 300만 원 및 트로피)
- 은상 1팀(상근 200만 원 및 트로피)
- 동상 2팀(상금 각 100만 원 및 트로피)
- 장려상 4팀(상금 각 50만 원 및 트로피)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각구별 생활폐기물 처리방법 안내 (폐가전 제품 접수법 포함) (0) | 2023.08.21 |
---|---|
2023년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및 예매 방법 안내 (0) | 2023.08.21 |
10월2일 대체공휴일 지정 어떻게 되었나? 2023년 추석 연휴 확인 (0) | 2023.08.18 |
교통법규 위반 벌점은 누적 여부 및 과태료 납부 방법 안내 (0) | 2023.08.18 |
신용 카드 분실 보상 남이 쓴 것도 내가 책임져야할까? (0) | 2023.08.18 |